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주간···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청년주간···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

등록일 : 2021.09.16

박성욱 앵커>
정부가 청년 고용회복과 데이터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청년 주간을 맞아 행정안전부가 이들 청년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최영은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최영은 기자>
공공빅데이터 청년 인턴십은 지난 2019년부터 청년들의 실질적인 취업 지원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운영해온 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에게 공공부문에서 수요가 높은 데이터관련 전문 교육을 지원하고, 실무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연계해주는 제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michelle89@korea.kr
“지난해에는 교육을 수료한 600여 명이 현장에 투입됐고, 이 과정을 거쳐 실제 100여 명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올해는 이 과정에 3천 300명이 지원했습니다.
지원자 가운데 1천여 명이 데이터 관련 전문 교육을 받고, 이 과정을 거쳐 880여 명이 최종 인턴으로 선발됐습니다.
선발 인원은 3개월 간의 교육 과정을 통해 곧바로 실무 지원이 가능한 역량을 키웠습니다.
최종 선발된 인원은 중앙부처, 지자체 등 226개 공공기관에 인턴으로 배치돼 6개월 간 실제 업무를 지원합니다.

인터뷰> 김보희 /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십 참가자
"커리큘럼이 생각보다 체계적이고 교육하시는 분과 기술코치 분이 카페로 피드백도 원활하게 해주셨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공채도 많이 줄어든 상황에서 청년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경험을 해보고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공공빅데이터 청년인턴 간담회
(장소: 오늘,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청년주간을 맞아 인턴십에 참가한 청년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인터뷰> 전해철 / 행정안전부 장관
“자격과 능력이 있는 청년을 보내서 전문성을 보강하고 한편으로는 능력 있는 청년들이 현장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청년 인턴십은 기관에도 필요하고 취업을 하고자 하는 청년에게도 필요한 사업입니다."

행안부는 청년들의 인턴경험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고, 면접지도 등 취업지원 서비스를 지속 지원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이정윤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0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