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 감염 위험 낮추는 실내 환기방법은?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코로나 감염 위험 낮추는 실내 환기방법은?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1.10.29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1. 코로나 감염 위험 낮추는 실내 환기방법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비말로 인해 전파되기도 하지만 공기 중 떠다니는 작고 가벼운 입자인 에어로졸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에어로졸은 10m 이상 확산할 수 있고 공기 중 3시간까지 생존 가능한데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공기전파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녹취>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코로나19 정례브리핑 21. 10. 27.)
"10분 내외의 자연환기 또는 지속적인 환기설비 가동으로 공기전파의 감염위험이 3분의 1까지 감소 가능합니다."

환기를 위해서 이렇게 창문을 한 곳만 열거나 마주보지 않는 두 개의 창문을 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창문을 10분 내외 여는 것만으로도 감염 위험은 줄어드는데요.
실험결과, 마주보는 전후면 창문 혹은 출입문을 개방해서 맞통풍이 되게 하는 것이 감염 위험을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맞통풍 시에는 단 5분 후 공기 중 오염물질이 거의 사라졌는데요.
하루 최소 3회, 매회 10분 이상 환기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고요.
실내 환기설비도 지속적으로 가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15XX, 16XX 등 고객상담 번호, 무료전화다?
구매한 옷을 환불해야 할 때, 직접 전화해서 해결하는 것이 편할 때가 있죠.
이럴 때 홈페이지 등에 안내된 15, 16 혹은 18로 시작하는 고객상담 번호를 이용하는데요.
그런데 고객센터로 연결되는 이 번호, 유료입니다.
15, 16, 18로 시작하는 번호들은 전국 대표번호 서비스인데 발신자 부담 전화로 전화를 거는 사람이 통화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사업자 172곳을 조사했는데 사업자의 59.9%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고 이중 92.2%가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홈페이지 등에 통화료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미리 고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신사에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무료 통화시간이 다르게 주어지는데 이 무료 통화시간을 초과하면 1분당 118.8원의 통화료가 부담됩니다.
통화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인데요.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처럼 통화료가 부담된다는 사실이 미리 고지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