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오미크론 대응 외교장관회의···"종식 노력 가속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오미크론 대응 외교장관회의···"종식 노력 가속화"

등록일 : 2021.12.23

박성욱 앵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 장관이 코로나19 대응의 국제 공조를 위해 외교장관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블링컨 장관은 '펜데믹 종식'을 위해 각국이 노력을 배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각국 외교 장관과 지역 기구 대표들을 초청해 오미크론 대응 외교장관 화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회의에는 약 20개국 외교장관과 아프리카연합, 유렵연합 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한국에선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참석했습니다.
주요 의제는 전 세계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 대응 문제였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오미크론을 재빨리 식별해 데이터를 공유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보츠와나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투명성이 집단 보건의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변이의 출현은 펜데믹 종식 노력을 가속화해야 하는 필요성을 보여준다며 각국이 노력을 배가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WHO와 유니세프 등 7개 국제기구에 5억 8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6천 9백억원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용 장관은 회의에서 한국 내 오미크론 발생 현황과 정부의 대응 기조를 공유하고 공평한 백신 접근성 보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이를 위해 한국이 아프리카연합과 공조 하에 아프리카에 1천 5백만 달러, 우리 돈 178억 원을 기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 장관은 이와 별도로 한국 정부가 내년도 코백스 선구매공약매커니즘에 1억 달러를 기여한다는 계획도 전했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회의 참석자들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 상황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긴밀히 공조해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7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