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제5회 KTV 국민영상제
본문

KTV 국민방송

햇살론뱅크 대출한도 상향···'DSR 규제 강화'

KTV 뉴스중심

햇살론뱅크 대출한도 상향···'DSR 규제 강화'

등록일 : 2021.12.31

김경호 앵커>
내년부터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햇살론뱅크 대출 한도가 500만 원 늘어납니다.
또, 총대출액이 2억 원을 넘으면 DSR 규제가 강화됩니다.
새해 달라지는 금융 제도는 채효진 기자가 소개합니다.

채효진 기자>
금융위원회가 새해 달라지는 금융제도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내년 2월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근로자햇살론, 햇살론뱅크의 대출한도가 500만 원 늘어납니다.
청년 다중 채무자를 위한 통합 채무조정도 시행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이행자 중 코로나19 피해자에 대한 특별상환유예 제도를 상시 제도화하고, 가계대출 원금상환유예와 캠코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의 신청기한은 6월까지 연장합니다.
연매출 30억 이하 영세, 중소 가맹점의 우대수수료율은 0.3~0.1%p 낮춥니다.
특히 새해에는 청년 지원을 늘립니다.
청년창업기업 등에 투자하는 펀드 420억 원 규모를 조성합니다.
총급여 3천6백만 원 이하 19~34세 청년에게 시중이자와 적금 납입액의 2~4%를 저축장려금으로 지급하고, 총급여 5천만 원 이하 만 19~34세 청년이 3~5년 간 펀드에 납입한 금액의 40%를 소득공제합니다.
한편 금융 디지털화로,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는 더 안전한 API 방식을 통해 개인신용정보 통합조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금융의 실물경제 지원을 위해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에 대한 소수단위 거래도 허용됩니다.
가계부채 관리는 체계화합니다.
총대출액 2억 원이 초과되면 차주단위 DSR을 적용하며 산정할 때는 카드론이 포함됩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전세보증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전세금 한도는 수도권 7억 원, 지방 5억 원으로 각각 올립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아울러 신용상태가 개선된 소비자는 금리인하 신청 요건을 확대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도 강화해 나갑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