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英여왕 장례식·유엔총회 참석···한미·한일정상회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英여왕 장례식·유엔총회 참석···한미·한일정상회담

등록일 : 2022.09.16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8일부터 5박 7일간 영국과 미국, 캐나다 순방길에 오릅니다.

송나영 앵커>
윤 대통령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한 뒤,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는데요.
특히,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미국, 일본과 정상회담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영국과 미국, 캐나다를 차례로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
먼저,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현지시간으로 18일 영국 런던에 도착합니다.
윤 대통령은 다음 날인 19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열리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에 참석합니다.
이에 앞서 전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참배하고, 조문록에 서명하는 일정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런던 일정을 마치면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향합니다.
현지시간 20일 유엔총회 첫날, 윤 대통령은 10번째로 연단에 올라 기조연설을 합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사회에서 함께 자유를 공유하고 존중하는 나라들과 연대하여 글로벌 연대를 확대한다는 취지를 (유엔총회) 연설문에 담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유엔총회를 계기로 모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합니다.
기시다 총리와는 지난 6월 나토 정상회의에서 만난 적 있지만 정식 양자회담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한미,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일찌감치 합의됐다며,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뉴욕에서 투자유치와 우리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경제행사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뉴욕 일정을 마무리한 뒤에는 현지시간으로 22일 캐나다를 방문합니다.
첫날 토론토에서 세계적인 AI 석학과 대담을 하고, 다음날인 23일 수도인 오타와를 방문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합니다.
정상회담에서는 내년 수교 60주년을 맞은 양국관계와 함께 안정적인 핵심광물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24일 밤, 5박 7일간의 순방을 마치고 귀국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