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기 신도시 재정비···추진 로드맵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1기 신도시 재정비···추진 로드맵은?

등록일 : 2022.10.04

최대환 앵커>
지난 8월, 국토교통부는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 발표를 통해 270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2024년까지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 계획의 수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일각에서 1기 신도시의 재정비가 예정보다 늦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와 함께,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공약 파기라는 주장까지 거론되면서 큰 논란이 제기되었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은 단순한 도시 정비가 아닌 '도시 재창조' 수준의 개념에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1기 신도시 5개 지자체가 모두 참여하는 '재정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기 신도시를 '재정비 선도지구'로 지정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는데요.
잠시 후 대담에서 정책 담당자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국토교통부 신도시정비지원팀의 김수현 사무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김수현 / 국토교통부 신도시정비지원팀 사무관)

최대환 앵커>
먼저 국토교통부의 1기 신도시 재정비계획에 관한 간략한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일각에서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의 계획수립이 2024년까지로 발표되면서, 사실상의 공약 파기가 아니냐? 라는 지적이 나왔었는데요.
이에 관한 국토부의 입장은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국토부에서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이 단순한 정비사업의 범주를 벗어난, 도시재창조를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부분도 구체적으로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지난 9월 8일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기 신도시 지자체장들과 만나서 간담회를 진행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어떤 내용이 논의되었나요?

최대환 앵커>
그리고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분당과 일산 같은 5개 1기 신도시를 2027년까지 재건축 선도지구 (시범지구)로 지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시간 관계상 마지막 질문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수도권 신도시의 재정비와 관련하여 국민적인 관심도가 높은 상황인데요.
향후 국토부의 계획과 국민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마무리 정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신도시정비지원팀의 김수현 사무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