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년 예산 상반기 집행목표 63%···"예산안 조속 처리 요청"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내년 예산 상반기 집행목표 63%···"예산안 조속 처리 요청"

등록일 : 2022.12.06

윤세라 앵커>
정부가 내년도 예산의 상반기 집행목표를 역대 최고 수준인 중앙재정의 63% 이상으로 잡았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 취약계층 지원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예산 집행 준비도 이달 안에 마칠 계획입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을 1.8%로 전망했습니다.
올해 2.7%보다 0.9%포인트 낮은 수치입니다.
세계경제도 마찬가지로 주요국의 고강도 통화 긴축 등 영향을 받아 성장세가 둔화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처리는 법정 시한을 넘긴 상황.

재정집행관계차관회의
(장소: 6일 오전, 한국수출입은행(서울 여의도))

정부가 '재정집행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서민·취약계층 등의 지원 공백을 막기 위한 내년도 예산안 집행 준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은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해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를 역대 최고 수준인 중앙재정의 63% 이상으로 설정·관리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민생안정을 위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조속한 예산안 심의·의결을 요청했습니다.

녹취> 최상대 / 기획재정부 제2차관
"국회에서 예산안 심의·의결이 지연되면 예산집행을 위한 사업계획 확정·공고 등 후속 절차도 지연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이에 더해 이달 중 내년도 예산 집행준비를 마치고 내년 1월 2일, 즉 회계연도 개시 즉시 예산 집행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부처별, 사업별 상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회계연도 개시 전 배정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아울러 예년에 비해 이른 설 명절 연휴에 대비해 성수품 관리 등 물가안정 관련 재정사업을 별도 관리 대상으로 지정해 점검·관리합니다.
한편, 정부가 올해 마련한 5조 3천억 원 규모 물가안정 사업은 11월 말 기준 80.6%, 19조 3천억 원 규모 민생안정 사업은 92.3%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난방비용 상승에는 취약계층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동절기 에너지 바우처와 경로당·아동시설 난방비 지원 사업 집행을 집중 모니터링 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김병찬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1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