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KTV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30분을 추첨하여 CU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증정해 드립니다! 기간 : 25. 10. 27.(월) ~ 11. 07.(금)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CEO 써밋···"의장국 대한민국, 다자주의 협력 선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CEO 써밋···"의장국 대한민국, 다자주의 협력 선도"

등록일 : 2025.10.29 20:47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APEC 주간 첫 일정으로 기업인 회의에 특별 연사로 나섰습니다.
이 대통령은 연대의 가치를 강조하며 APEC 의장국으로서 협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계속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APEC 최고경영자(CEO) 써밋
(장소: 오늘(29일) 경주 예술의전당)

태극기 배지를 단 이재명 대통령이 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들이 모인 APEC CEO 써밋 연단에 올랐습니다.
특별 연사로 나선 이 대통령은 먼저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전 세계가 겪는 위기를 언급하며 연대의 플랫폼인 APEC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의장국으로서 연대와 협력을 이끌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20년 전 APEC의 단결된 의지를 모아냈던 대한민국이 다시 APEC의 의장국으로서 위기에 맞설 다자주의적 협력의 길을 선도하려고 합니다. 역내 신뢰와 협력의 연결고리를 회복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 대통령은 공급망 협력이 핵심이 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APEC 최초로 <민-관 합동 포럼>을 개최해 민간이 공급망 논의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여는 등 공급망 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해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인공지능 AI 시대를 맞이할 대대적 준비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APEC 에서 인공지능 이니셔티브를 제안할 거라고 천명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대한민국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인공지능 이니셔티브>를 제안할 것입니다.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의 비전이 APEC의 '뉴노멀'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 대통령은 연설 중간중간 APEC이 열리는 경주의 역사 등을 빗대 APEC 가치를 역설했습니다.
신라는 패권 경쟁 속에서도 외부와의 교류와 개방을 지속하며 삼국을 통일했다고 설명하고, 이번 APEC 주제인 연결과 혁신, 번영의 가치와 맞닿아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경주 목조 건축물의 전통 기와인 '수막새'는 다른 기와 조각들을 단단하게 잇는 역할을 한다며 연결의 지혜는 APEC의 번영을 위한 힘이 될 거라고 밝히는 한편 신라의 화랑제도가 젊은 인재를 육성 했다면서 APEC의 미래 인재 육성 프로그램도 지속가능한 성장의 초석이 될 거라고도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아이돌과 팬이 연대해 어둠을 물리치는 '혼문'을 완성한 것처럼 연대와 협력은 더 밝은 미래로 이끄는 비결이라며 지난 겨울 내란의 어둠을 몰아낸 'K-민주주의'가 이를 증명했다고 밝혀 큰박수를 받았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