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기시다 日 총리 귀국···1박2일 방한 마무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기시다 日 총리 귀국···1박2일 방한 마무리

등록일 : 2023.05.08

최대환 앵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의원연맹 간부들과 우리 경제인들을 만나고 일본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번 방한으로 한일 정상간에 12년 만에 셔틀외교가 재개된 가운데, 다음 만남은 이달 말 일본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장소: 8일 오전, 서울공항)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박 2일 방한 일정을 마치고, 일본으로 귀국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귀국 전, 한일의원연맹을 비공개 면담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를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정부의 청년 단기연수 지원 제도인 '제네시스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지난 7일, 공동기자회견)
"한국과 '제네시스 프로그램' 교류를 전면적으로 재개, 교류 인원수를 작년도 대비 2배로 늘릴 방침을 결정해 윤 대통령께 공유드렸습니다."

이어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6단체장과 비공개 간담회를 하고, 경제협력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한일 협력에 기업이 먼저 나서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일 정상은 전날 정상회담에서 반도체 공급망 강화와 우주, 양자, AI 등 첨단과학기술분야 공동연구 협력 등을 약속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 7일, 공동기자회견
"한국의 반도체 제조업체와 일본의 우수한 소부장 기업들이 함께 견고한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이 분야에서 공조를 강화하자는데 의견이 일치하였습니다."

아울러, 한일 미래파트너십 기금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 경제단체연합회가 공동 조성하기로 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은 곧 출범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