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더나 국내 위탁 생산···세계 백신 생산 허브 도약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모더나 국내 위탁 생산···세계 백신 생산 허브 도약

등록일 : 2021.05.24

최대환 앵커>
국내 제약사인 삼성바이오 로직스가 모더나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임보라 앵커>
이로써 한국은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스푸트니크V 등 주요 백신을 생산하는 세계의 백신 공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는데요.
이수복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수복 기자>
국내 제약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원액을 인체에 투여할 수 있는 최종형태인 '완제 충전' 방식입니다.
위탁생산 규모만 수억 도즈에 이릅니다.
기술 이전과 시험 생산을 거쳐 올 3분기부터 모더나 백신의 대량 위탁 생산이 시작됩니다.
정부는 위탁생산분이 국내에 공급될 수 있도록 모더나와 협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모더나는 위탁생산 계약뿐만 아니라 올해 안으로 한국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mRNA 백신 생산시설 투자와 국내 인력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문 대통령은 두 기업의 협력으로 세계적인 백신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모더나는 mRNA 기반 신약과 백신 개발의 최고 기업이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적인 백신 생산능력을 갖춘 기업입니다. 두 기업의 협력은 전 세계적인 백신 부족을 해소하고 인류의 일상회복을 앞당겨줄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위탁생산 중이고 노바백스와도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 백신도 국내 기업이 참여한 컨소시엄에서 위탁생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이 세계 백신 생산 허브로 떠올랐다는 평가입니다.

녹취> 강도태 / 보건복지부 2차관
"한국에는 이미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및 스푸트니크V 등 주요 백신을 생산하여 전 세계에 공급하는 등 글로벌 백신 생산기지로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편, 한미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군 장병 55만 명에게 백신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오민호 / 영상편집: 장현주)
이에 정부는 국방부와 질병관리청이 미국 측과 백신 종류와 도입 일정 등 구체적인 접종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