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보통신부-건설교통부 u-city MOU 체결

KTV 국정와이드

정보통신부-건설교통부 u-city MOU 체결

등록일 : 2006.02.06

언제 어디서든 정보통신 인프라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21세기형 첨단도시, u-City 건설을 위해서 건설교통부와 정보통신부가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인 유비쿼터스는 도시 기능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장소와 관계없이 정보통신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는 21세기 첨단 도시, u-City 건설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현재 인천광역시를 비롯해 제주와 김해, 경남, 울산 등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백억원대 예산을 들여 u-city 구축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u-city가 생활에 적용되면 도시정보관제센터를 통해 홈오토메이션과 자동 방범, 방재 시스템 같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PDA와 같은 무선이동통신기기가 혈압이나 혈당 측정에 사용돼 병원에 전송 후 원격 진료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무한 생활 편의를 추구할 수 있는 u-city는 그러나 정보 호환과 정보 보호, 불필요한 건설을 막아야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건설교통부와 정보통신부는 u-City 구축과 관련해 체결한 업무협력 MOU, 즉 양해각서에서 향후 정보통신 인프라와 서비스 표준화, 또 정보화 역기능과 난개발 방지를 위한 역할을 분담했습니다.

또 u-city MOU 체결 후 가진 비공식 간담회에서 지자체가 자체 추진하는 u-city현황과 애로사항을 정책에 지속적으로 반영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