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절전 봉사'로 국민발전소 주간 개시

정부가 선포한 '국민발전소 주간'이 오늘부터 시작됐습니다.

온 국민이 전기를 아껴 발전소를 짓는 효과를 내자는 취지의 국민발전소 주간 첫날은 절전 봉사활동으로 시작됐습니다.

여정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가전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콘센트를 통해 빠져나가는 전기.

우리나라 가정 전체가 이 대기전력으로 낭비하는 돈이 연간 4천500억원에 달합니다.

컴퓨터를 끈 상태에서 전력량을 측정해 보겠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약 17W의 전력이 낭비되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대기전력의 'ZERO화'를 위해 정부가 팔을 걷고 나섰습니다.

국민들의 절전이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는 취지의 국민발전소 주간.

오는 21일까지 계속되는 국민발전소 주간의 첫 시작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한 절전 봉사활동이 펼쳐졌습니다.

우선, 복지시설의 노후한 형광등을 절전형으로 교체하고, 기존의 일반전원 콘센트도 대기전력 차단형으로 바꿨습니다.

콘센트 교체만으로도 불필요한 전력소비를 막아, 요금을 약 1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에어컨의 경우 간단한 필터 청소만으로도 에너지 절감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필터 청소도 함께 실시했습니다.

방법을 잘 모르고 여력도 없어 절전 동참이 쉽지 않았던 복지시설에는, 요금도 줄이고 전력도 아낄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지식경제부는 이번 국민발전소 주간 동안 전력 과소비를 막을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 범국민적인 절전 분위기를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여정숙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