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모더나 예방효과 94.1%···두 번째 검증 통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모더나 예방효과 94.1%···두 번째 검증 통과

등록일 : 2021.05.14

박성욱 앵커>
이르면 2분기 도입될 것으로 보이는 '모더나의 코로나 19 백신'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두 번째 전문가 자문 절차를 통과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예방 효과가 94%로 검증돼, '허가'가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장소: 오늘 오전, 식품의약품안전처)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품목허가를 위한 두 번째 전문가 자문 회의인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식품의약품안처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 회의를 열고 모더나 백신 허가가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임상 3상 시험을 분석한 결과 예방효과는 94.1%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서경원 /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만 18세 이상 2만 8천207명을 대상으로 2회 투여하였을 때 예방효과가 94.1%임을 입증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회 투여하는 용법으로 허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자문하였습니다.”

임상시험에서 발생한 이상사례 등은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안전에 큰 문제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전반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해 허가 이후 위해성 관리계획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식약처는 백신 국산화를 앞당기기 위한 간담회도 열었습니다.
식약처는 국내 백신 개발업체가 하반기 임상 3상에 진입하도록 비교 임상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달까지 기존 승인받은 해외 백신과 효과나 안전성을 비교하는 비교 임상 설계를 위한 지침을 마련합니다.
바이러스 감염률 외에 예방 효과와 상관성이 있는 지표인 면역대리지표 정립을 위한 국제 공조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강립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자체적으로 국내에서 백신을 개발한 경험과 역량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얼마나 큰 국가의 보건안보 측면에서 공백이 되고 있는지를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끝까지 기업들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각오를 (밝힙니다.)”

한편 세계 백신 공동구매 연합체인 코백스를 통해 확보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83만5천 회분이 추가로 도입됩니다.
이탈리아에서 생산된 것으로 지난 7일 식약처가 긴급사용을 승인했습니다.
도입된 백신은 내일부터 진행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 접종 등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이승준)
방역당국은 1차 접종 이후 이상 증상이 없었다면 2차 접종에도 같은 가능성이 크다며 접종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2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