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오염수방류 결정 한 달···"국제기구와 협력 계속"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日 오염수방류 결정 한 달···"국제기구와 협력 계속"

등록일 : 2021.05.14

박성욱 앵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한 지 한 달째입니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국제 사법 절차를 검토하고 세계 각국과 우려를 공유했는데요.
앞으로도 IAEA 국제 조사단 참여를 추진하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갑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결정한 지 한 달.
우리 정부는 일본의 발표 직후 곧바로 강한 유감을 표하며 국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강한 우려를 전했습니다.
또 일본의 결정에 대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를 포함해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국제사법절차를 검토하는 한편 세계 각국과 외교적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5/6 활용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취임 후 첫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일본의 결정에 대해 깊은 우려와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전달했습니다.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해양 환경에 잠재적인 위협을 미칠 수 있다며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정 장관은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를 만나 우려를 전달하고 미국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덴마크, 베트남, 뉴질랜드, 필리핀 외교장관들과 잇따라 통화해 우려를 표하고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중미 지역 8개 나라와 공동성명을 채택해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최영삼 / 외교부 대변인 (지난달 15일)
"우선적으로는 방류에 대한 직접적 피해 우려가 있는 태평양 연안국을 대상으로 한 양자적 외교 노력을 시작했고 앞으로도 강화해나갈 것입니다."

특히 우리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 국제조사단 참여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IAEA 전문가팀에 우리 측 전문가를 파견하거나 일본-IAEA 상호비교실험 프로그램에 우리 연구기관을 참여시키는 겁니다.

녹취> 최영삼 / 외교부 대변인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여 일본과는 물론 유관 각국 그리고 유관 국제기구들과의 유기적인 소통과 긴밀한 조율을 계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정부는 또 앞으로 3주 동안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실시합니다.
이런 가운데 주변국들의 우려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일본은 국제적 책임과 의무를 외면하고 있다고 재차 비판하면서 결정을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2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