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정부 4년···경제정책 성과와 과제는?

회차 : 863회 방송일 : 2021.06.16 재생시간 : 12:55

최대환 앵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지원하며 경제성장의 기반을 그동안 탄탄히 다져왔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가 발생하면서 전세계적으로 극심한 경기침체와 구조적 대변혁에 직면하게 되었는데요.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었죠.
세계경제를 덮친 코로나19 위기 속에 우리는 4차례의 추경과 생계 지원 등 과감하고 선제적인 정책대응을 통해 OECD 어느 나라보다 빠른 속도로 코로나 위기 전 수준으로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판 뉴딜과 탄소중립 비전을 제시하면서 기업의 성장과 국가 경쟁력 확보 등 선도국가로 도약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글로벌 경제위기 속 그 간의 경제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일지 이어질 대담에서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충남대 경제학과 정세은 교수와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화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정세은 /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

최대환 앵커>
우선,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지난 1년 동안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경제 정책에 대한 총평부터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난달 있었던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특별 연설에서 "모든 경제 지표가 견고한 회복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적인 저성장 국면 속 현재 우리 경제 상황은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정부는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부분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또 앞으로 어떤 전략을 추진해 나가야 할까요?

최대환 앵커>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미래차 등 신산업 기술 혁신도 현재 진행형인데요.
앞으로의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벤처 투자와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과 벤처산업이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제2벤처붐으로 불리 우는 지금, 더 빠르게 성장하도록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대효과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경제정책에서 주목되는 또 한 부분이 일자리 정책이죠.
현재 고용 상황이 나아지고는 있지만, 코로나 충격으로 일자리 격차가 확대됐죠.
그래서 무엇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큰 과제로 보이는데요.
관련해 어떤 의견이십니까?

최대환 앵커>
주거 안정은 민생의 핵심이죠.
부동산 가격 급등과 투기 등 주택문제가 시급한 상황인데요.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일까요?

최대환 앵커>
앞으로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에 있어 우리 경제를 위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