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北 긍정반응 기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北 긍정반응 기대"

등록일 : 2021.06.21

김용민 앵커>
오늘(21일) 서울에서 한미, 한미일,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가 잇따라 열렸습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인데요.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조건 없이 만나자는 제안에 북한이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장소: 오늘 오전, 롯데호텔 서울)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가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임명 이후 3국 북핵 수석대표가 처음 대면한 겁니다.
세 수석대표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 측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 긴밀한 공조가 이뤄진 것을 평가했습니다.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3국 간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성 김 대표는 조건없는 만남 제안에 북한이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성 김 / 미국 대북특별대표
"북한이 언제 어디서든 조건 없이 만나자는 우리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조율되고 실질적인 접근법은 북한과 외교에 열려있고 이를 모색해 나간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열린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도 성 김 대표는 대화와 대결 모두를 언급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최근 발언을 주목하면서, 미국 역시 어느 쪽이든 준비돼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김 위원장의 대화 언급이 곧 긍정적 회신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 구조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노규덕 /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앞으로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면서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북한과) 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한미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어 열린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 노 본부장은 3국 협력은 우리의 공동 목표를 발전시키는 데 필수라고 말했습니다.
성공적인 도쿄올림픽을 기대한다고도 전했습니다.
한일 수석대표는 최근 한반도 상황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한일, 한미일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한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장관 공관에서 성 김 특별대표와 정 박 부대표를 접견했습니다.
정 장관은 성 김 특별대표의 취임을 축하하고, 한미 간 빈틈없는 공조 아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장현주)
성 김 특별대표는 내일(22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예방한 뒤 모레(23일) 출국할 예정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