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천300명대···"일상회복 방안, 유행 안정 뒤 검토"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1천300명대···"일상회복 방안, 유행 안정 뒤 검토"

등록일 : 2021.09.06

김유영 앵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주말 영향으로 1천300명대로 내려간 가운데 오늘(6일)부터 거리두기 단계가 한 달간 연장에 들어갔습니다.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은 이달 중 유행 규모가 안정된 후에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신규 확진자는 모두 1천375명입니다.
주말 검사량 감소 영향이 반영되면서 1천300명대로 내려왔습니다.
이 가운데 지역발생이 1천351명입니다.(국외유입 24명)
지역별로는 서울 462명, 경기 398명 등 수도권에 집중됐습니다.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감염을 전파하는지 보여주는 감염재생산지수는 수도권 1.02, 비수도권 0.92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김기남 /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
"수도권 내 최대 확진자 증가는 휴가철로 다소 감소하던 수도권 이동량이 휴가 복귀 후 다시 증가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고 수도권 유행이 지속될 경우 추석연휴 이동 등으로 인해 비수도권으로 재확산이 우려됩니다."

환자 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전국 중환자 병상은 41%, 감염병전담병원 32%, 생활치료센터는 49% 비어있는 상황입니다.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검토는 이달 중 유행 규모가 안정된 후에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입원병상 가동률이 60~70%인 상황에서 방역을 완화하면 확진자 수가 바로 급증해 병실 부족 등 의료체계 대응 여력 감소로 직결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방역당국은 이어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은 접종 확대와 입원율, 중증화율 감소가 맞물리는 가운데 긴 시간에 걸쳐 점진적 체계 아래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행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 거리두기가 한 달간 연장됐습니다.
수도권을 포함한 거리두기 4단계 지역 식당과 카페의 매장 영업시간은 밤 10시까지로 한 시간 늘었습니다.
식당과 카페, 가정에서는 접종완료자를 포함하면 최대 6명까지 모일 수 있습니다.
낮 시간대는 접종완료자 2명, 오후 6시 이후로는 접종완료자 4명까지 모임에 함께 할 수 있는 겁니다.
수도권 학교 등교수업도 확대됩니다.
거리두기 4단계 지역은 3분의 2 안팎에서 등교가 가능한데 초등학교 저학년은 매일, 3학년에서 6학년은 2분의 1까지, 중학교는 3분의 2 이하 학생이 등교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의 경우 밀집도 예외인 고3은 매일 학교에 나오고 고1과 고2는 절반이나 전면 등교도 가능합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장현주)
유치원과 특수학교는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전면등교할 수 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