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우주경제 발전 가속화 기대···우주항공청 설립 추진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우주경제 발전 가속화 기대···우주항공청 설립 추진

등록일 : 2023.05.25

송나영 앵커>
누리호 발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우리나라 우주경제 발전에도 가속도가 붙을 거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올해 안에 우주항공청을 설립하고 민간 기업의 우주 개발도 적극 지원하는 등 우주산업 육성에 만전을 기한단 계획입니다.
김현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현지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는 우리 손으로 개발한 누리호와 달탐사선 다누리의 발사를 연이어 성공시키며 대한민국의 우주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켰습니다.
그리고 오늘 사실상 첫 실전 발사였던 누리호 3차 발사까지 성공하며 명실상부한 우주강국으로 떠올랐습니다.
누리호가 목표 임무를 무사히 수행함에 따라 우리나라 우주경제 발전에 가속도가 붙을 거로 보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우주경제 개척자와의 대화 (지난 2월 21일)
"우주경제에는 경계가 없습니다. 또 우주경제는 우리에게 무한한 기회를 열어줄 것입니다. 우주산업은 다양한 첨단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통신 개선, 기상예보, 재난관리 등 인류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할 것입니다."

정부는 '한국판 나사'인 우주항공청을 올해 안에 설립하는 방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주항공청은 국가 우주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제14회 국무회의 (지난 4월 4일)
"우주항공청은 최고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우주항공 정책을 총괄하고 기술 개발과 국제 공조를 통해 우주항공산업 육성을 주도할 것입니다."

중장기적으론 누리호보다 뛰어난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해 2032년 달 착륙과 자원 채굴에 나서고, 2045년엔 화성에 착륙한단 로드맵도 세운 상태입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한편, 우주 산업 육성에 있어 민간과의 협력도 강화합니다.
전남과 경남, 대전에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 우주 스타트업 육성을 목표로 500억 원 규모의 우주펀드를 조성해 자금 조달이 어려운 국내 우주 기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특별생방송 (92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