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29~30일 한-태도국 정상회의···"인태전략 본격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29~30일 한-태도국 정상회의···"인태전략 본격화"

등록일 : 2023.05.26

송나영 앵커>
우리나라와 태평양도서국들이 참가하는 정상회의가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우리나라에서 열립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우리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 이행이 본격화되는 한편, 기여 외교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한국에서 개최되는 첫 대면 다자 정상회의로, '공동번영을 향한 항해, 푸른 태평양 협력 강화'를 주제로 열립니다.
태평양도서국포럼, PIF는 14개 태평양도서국과 2개 프랑스 자치령, 호주, 뉴질랜드 등 18개 회원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들은 어족자원과 광물자원 등이 풍부하며, 기후변화 등 국제현안과 외교안보에 있어서도 협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나라들입니다.
정상회의 본회의는 29일에 개최됩니다.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첫 세션에서는 한국과 태평양도서국 간에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향을 논의합니다.
두 번째 세션은 PIF 의장국 주재로, 지역 정세와 국제 협력 방안을 협의합니다.
이날 저녁에는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주최하는 공식 만찬도 예정돼 있습니다.
이어서 30일에는 태도국 정상들이 부산으로 이동해 부산 세계박람회 무대가 될 북항 일대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자회담도 진행됩니다.
윤 대통령은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PIF 의장국인 쿡제도의 마크 브라운 총리 등 10여 개 국가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합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한-태도국 정상회의를 통해 우리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인도-태평양전략 이행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한-아세안 정상회의(지난해 11월)
"주요국가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번영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번 정상회의에서 태도국에 대한 기여 의지를 표명할 것이라며, 기여 외교를 강화하는 계기기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