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산물 물가 잡는다 추석맞이 최대 60% 할인 [정책현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수산물 물가 잡는다 추석맞이 최대 60% 할인 [정책현장+]

등록일 : 2023.09.22 19:56

김찬규 기자 chan9yu@korea.kr
"추석을 앞두고 조기나 명태처럼 차례상에 오르는 수산물 가격 걱정 많으실 겁니다. 정부는 추석 성수품 가격 관리에 나섰는데요.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는 어떤지 제가 직접 만나봤습니다."

(장소: 'ㄴ'마트 (서울 서초구))

추석을 앞둔 한 대형마트가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수산물 코너도 마찬가지입니다.
생선을 들었다 놨다 하기를 수차례.
고민 끝에 고른 고등어를 카트에 가져갑니다.
굴비를 사려던 한 주부는 예상보다 비싼 가격에 구매를 망설입니다.

현장음>
"몇 마리에요? (열 마리에요.) 열 마리? 스무 마리가 아니고?"

인터뷰> 윤행자 / 서울 서초구
"어쩔 수 없이 사야 해요. 추석이고 하니까. 아이들도 오고 하니까 사는데. 할 수 없죠. 어떡하겠습니까. 오른 건 확실히 많이 올랐어요. 작년보다 배는 오른 것 같아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추석 차례상 평균 차림 비용은 30만 원 선으로 작년과 비교해 4.9% 저렴했습니다.
하지만 참조기 9.5%, 명태 18.4% 등 일부 대중성 어종 가격은 올랐습니다.
소비자 체감 물가와 가격 동향의 간극은 줄이고 추석 성수품 물가를 관리하기 위해 정부가 할인행사를 벌입니다.
28일까지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대전을 열고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에서 30~6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참조기, 명태 등 6개 주요 성수품 정부 공급량 2천여 톤을 24일까지 전량 공급하고 추가 수요가 있으면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찬규 기자
"이번 주말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도 열립니다."

24일까지 양식 수산물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고 맛볼 수 있는 2023 수산양식박람회가 열립니다.
판매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좋은 가격에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판매관도 운영됩니다.

인터뷰> 이지연 / 동화푸드
"추석 때 엄마들이 구매를 많이 하시잖아요. 솔직히 걱정 반 하고 왔었어요. 막상 현장에 오니까 그런 걸 하나도 못 느끼겠어요.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내일부터 이틀간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열리는 수산대축제에서는 수산물을 최대 반값으로 살 수 있고 수산물 경매체험, 맨손 활어 잡기 등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됩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준섭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