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도시-읍면 지역, 중·고생 학업성취 격차 '뚜렷'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도시-읍면 지역, 중·고생 학업성취 격차 '뚜렷'

등록일 : 2025.07.22 20:08

모지안 앵커>
지난해 대도시와 읍면 지역 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도시 중학생의 경우 국, 영, 수 모든 과목에서 보통 이상의 성취 수준을 기록한 비중이 읍면 지역보다 월등히 높았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지난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대도시와 읍면 지역 학생 간 학력 격차가 커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2만7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성취 수준은 기초학력 미달부터 우수까지 4단계로 나뉘는데, 대도시 지역 중, 고등학생이 국어, 영어, 수학 모두 3단계인 보통 수준 이상의 성취 비중이 읍면 지역 학생보다 높았습니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 전년 대비 격차가 더 크게 벌어졌습니다.
국어의 경우 대도시와 읍면 지역 학생 간 격차가 약 14%포인트 벌어졌고, 수학과 영어는 20%포인트 가까이 차이가 났습니다.
교육부는 이 같은 지역 간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기초학력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중학생 대상 책임교육학년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지원 예산 640억 원을 투입했습니다.
또 입시와 연계되는 EBS 수능 콘텐츠 학습 지원도 강화합니다.

녹취> 배동인 / 교육부 정책기획관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EBS 중학 프리미엄 및 고교강의 콘텐츠 제공을 내실화할 것이며,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을 예방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성별 격차도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통 이상 성취 수준 비율이 중, 고등학생 모두 국어와 영어 과목에서 여학생 비중이 10%포인트 가까이 높았고, 수학은 남녀 비슷했습니다.
과목별로 보면 고등학생 수학의 경우 기초학력 미달 수준이 12.6%로 전년 대비 줄었습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민혜정)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맞춤형 방과 후 수업 등이 활성화하면서 수학 포기자, 이른바 수포자가 줄었다는 분석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75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