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께 보고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길. 영상 보러가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성장펀드 내년 30조 투입···첨단산업·지역 집중 투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민성장펀드 내년 30조 투입···첨단산업·지역 집중 투자

등록일 : 2025.12.16 20:33

모지안 앵커>
정부가 첨단산업에 150조 원을 투자하는 '국민성장펀드'를 내년부터 본격 가동합니다.
약 30조 원의 재원으로 첨단산업과 지역에 중점 투자해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섭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겸 성장전략 TF
(장소: 16일, 정부세종청사)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본격적인 한국 경제 대도약을 위해 2026년도 잠재성장률 반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성장펀드를 통해 첨단전략산업 등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구윤철 경제부총리
"(국민성장펀드를 통해) 산업계의 도전정신을 금융권의 모험자본이 적극 뒷받침해 첨단전략산업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회의에서는 국민성장펀드의 운용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정부는 2026년 중 총 30조 원 이상을 투자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재원은 산업은행이 조성하는 첨단산업기금에서 15조 원, 시중 금융사와 국민연금 등 연기금,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민간자금에서 15조 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산업별로는 인공지능, AI에 6조 원, 반도체 4조2천억 원, 미래차·모빌리티에 3조1천억 원 등이 투입됩니다.
지원 방식은 정부가 직접 기업 지분을 사들이는 직접투자에 3조 원, 펀드에 출자해 기업에 투자하는 간접투자에 7조 원을 배정합니다.
여기에 인프라 투자융자와 초 저리 대출에도 각각 10조 원씩, 모두 30조 원이 투입됩니다.
재정 후순위 보강 등 세부 방안은 내년 1분기에 별도로 발표하고, 10년 이상 장기 투자하는 '초장기 기술투자펀드'도 신설됩니다.
지역 투자 비중을 40%로 배정하는 목표도 내년부터 바로 적용됩니다.
발전소와 AI 데이터센터 등 인프라 사업과 지역 전용 펀드를 통해 12조 원 이상을 지역에 투입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정부는 이미 153조 원 규모의 투자 수요를 제출받은 만큼 이달 안에 기금운용심의회를 열어 운용 체계를 확정하고, 내년 초부터 자금 공급에 나설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