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국인에 대한 신정책기조는 상호 이해와 존중

KTV 국정와이드

외국인에 대한 신정책기조는 상호 이해와 존중

등록일 : 2006.05.26

앞서 보신 바와 같이 우리 정부가 외국인과 더불어 사는 열린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외국인정책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우리 정부가 세계화 다문화 사회의 시대적 흐름에 따라 `외국인과 함께 사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팔을 걷어부쳤습니다.

17개 관계부처 장관과 민간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1회 외국인정책회의는 이런 정부의 의지를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단일민족국가로써 외국인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대한민국.

하지만 그간 우리는 많은 변화를 거쳤습니다.

노동시장의 개방으로 외국인 근로자가 많이 늘었고 농촌을 중심으로 한 국제결혼 가정도 늘어나 이제 피부색이 다른 이웃을 만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미 우리나라 인구의 1.7%는 외국인입니다.

여기에 늘어나는 결혼이민자 2세들까지 합하면 그 수치는 더 증가합니다.

정부는 이런 사회환경 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해 외국인정책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외국인과 관련한 사회적 갈등 요인을 해소하고 외국인에 대한 차별과 처우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외국인에 대한 정책 기조가 통제와 관리 중심에서 상호 이해와 존중으로 전환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외국인정책위원회가 출범함으로써 학계, 시민단체, 관계부처의 참여하에 실효성 있는 외국인 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외국인정책위원회는 여섯 개의 추진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외국적 동포에 대한 차별 해소, 결혼 이민자 2세와 외국인 여성 보호 및 정책 지원, 난민안정 절차 개선 및 지원 방안 마련, 외국인 근로자 관련제도 정비, 불법체류외국인 인권보호, 외국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 조성.

이 모든 정책들이 외국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피부색깔로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어우러지는 사회. 이제 우리도 만들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