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지원금 추석 전 지급···소상공인 41조 금융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민지원금 추석 전 지급···소상공인 41조 금융지원

등록일 : 2021.08.27

박성욱 앵커>
국민 88%에게 1인당 25만 원 씩 지원되는 상생국민지원금이 추석 전에 지급됩니다.
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추석 전후 41조 원의 신규 금융 지원을 합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와 방역강화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 소비자 기업 심리지수도 2개월 연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제44차 비상경제 중대본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이런 가운데 열린 비상경제 중대본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국민지원금 추석 전 지급을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국민지원금 추석전 지급 개시, 근로·자녀장려금을 조기에 당겨서 지급하겠습니다."

상생지원금은 가구소득 80% 이하인 가구 구성원에게 1인당 25만 원씩 지급됩니다.
여기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에 특례기준이 적용돼 국민의 88%가 받게 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재정과 금융, 세정 혜택을 통해 지원합니다.
명절을 전후해 전년보다 2조 원 늘어난 41조 원의 신규 자금을 대출, 보증으로 공급하고, 사회보험료와 공과금 납부 유예기간을 3개월 연장합니다.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을 내년 1~2월로 연장할 방침입니다.
또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을 추석 전에 90% 지급하고, 손실보상도 10월 말 지급 개시합니다.
착한 임대인 세제지원을 위한 임차인 범위를 임대차 기간 남아있는 폐업 소상공인까지 확대하고, 적용기한을 6개월 연장할 방침입니다.
취약 계층을 위한 지원도 이어집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을 통해 서민금융을 연 9~10조 원 수준으로 확대 공급하고, 법인택시와 버스 기사 지원금을 각각 8월 말, 9월 초에 지급합니다.
근로자녀 장려금 4조 1천억 원을 1개월 앞당겨 8월 말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채소현)
정부는 명절을 계기로 추석맞이 기부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기부 확산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