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해발굴 재개···10월 '신원확인센터' 준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유해발굴 재개···10월 '신원확인센터' 준공

등록일 : 2020.05.07

유용화 앵커>
코로나19로 연기됐던 올해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이 재개됐습니다.
국방부는 6·25 발발 70주년을 맞아 신원확인센터를 준공하는 등 유해 신원확인율을 높이는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박성욱 기자>
올해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이 강원도 양구 등 7개 지역부터 시작됐습니다.
국방부는 올해 3월 중순부터 발굴사업을 전개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연됐습니다.
대신 발굴지역 집중분석, 신원확인 향상을 위한 자료 검증, 가능성 높은 유전자 데이터 재분석 등을 시행해왔습니다.
올해 유해발굴은 11월 말까지 전국 36개 지역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6·25 전쟁 70주년을 맞아 '국민과 함께'를 기조로 유해발굴사업의 내실이 한층 강화됩니다.
먼저 올해 10월까지 신원확인센터를 준공해 발굴 유해의 신원확인을 위한 여건을 구비하고 신원확인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전화인터뷰> 박태규 / 국방부 병영정책과장
“신원확인센터가 없을 때는 조사본부에 있는 유전자과에서 유해에 대한 유전자 검사를 했다면 신원확인센터가 완공되는 10월부터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소속으로 좀 더 효과적으로 유해에 대한 유전자 검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올해 유가족 유전자 시료 1만2천500개 확보를 목표로 관계부처와의 협업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현재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확보한 유가족 유전자 시료는 5만여 개로 미수습 상태인 약 13만5천 명의 전사자와 실종자를 고려하면 크게 부족한 상황입니다.
국방부는 2022년까지 유가족 유전자 시료 11만 개 확보를 위한 중장기 과제도 선정했습니다.
연 500구 이상 유해발굴, 발굴부대 예산·물자·지침서 조기 하달 등 여건 보장, 자율이동형 지하탐지 로봇 도입 등입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국방부는 유해발굴의 세부 사업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전사자 유해 신원확인 포상금 관련 법령을 개정해 유가족의 참여도 확대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6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