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화가 있는 청년의 삶'···문화생활 뒷받침 강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화가 있는 청년의 삶'···문화생활 뒷받침 강화

등록일 : 2020.12.31

유용화 앵커>
청년들의 도전과 혁신, 자유로운 문화 활동을 뒷받침할 계획이 나왔습니다.
정부의 자금 지원으로 창작 활동을 돕고, 청년 예술인 지원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문화가 있는 청년의 삶.
이번 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제시한 핵심 비전입니다.
그 어느 세대보다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문화 역량과 창작활동 욕구가 큰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는 겁니다.
먼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청년들의 문화생활이 움츠러들지 않도록 2022년부터 모든 저소득층 청년에게 문화생활과 여행활동을 지원하는 연간 10만 원 상당의 문화누리카드를 지급합니다.
또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청년들에게 공연 기회를 주기 위해 2025년까지 약 만여 명에 달하는 2천 팀을 대상으로 공연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콘텐츠 제작 자금 지원도 강화됩니다.
문화콘텐츠 분야의 청년·중소 콘텐츠 기업에 2025년까지 '모험투자펀드' 등을 통해 제작자금 1조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청년 1인 미디어 창작자가 비용부담 없이 자료와 장비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전국의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소규모 창작공간 450곳을 마련합니다.
문체부는 이와 함께 청년들이 일상생활과 사회문제 해결에 인문가치를 접목시키는 창의적 활동 지원과 지역 문화, 공예 공공디자인, 프로스포츠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내년부터는 신진 청년예술인이 되기 위한 문턱도 낮아질 전망입니다.
예술인 지원자격을 완화해 신진 청년예술인의 등용문을 낮추고, 그들이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간 3천 명에 창작지원금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더 나아가 청년들이 문화 분야에서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 창업자금을 지원부터 성장지원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거주지에서 10분 이내 문화 기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체육시설과 공공도서관 확충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3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