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산가족 단체장 면담···"만남 계기 꼭 만들 것"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이산가족 단체장 면담···"만남 계기 꼭 만들 것"

등록일 : 2021.02.09

신경은 앵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설을 맞아, 이산가족 단체장들을 만났습니다.
이 장관은 "새해 이산가족 만남의 길을 다시 열 계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통일부 장관, 이산가족 단체장 면담
(장소: 오늘 오후, 남북회담본부)

설을 앞두고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이산가족 단체장들과 만났습니다.
이 장관은 새해를 맞아 이산가족 만남의 길을 다시 열 수 있는 계기를 꼭 만들어내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남북 간 화상상봉으로 먼저 시작해서 코로나가 진정되는 대로 남북이 함께 기념할 수 있는 날에 꽤 규모 있는 이산가족의 만남을 추진하겠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남북 적십자회담을 조속히 재개할 뿐 아니라, 면회소를 통한 상시 상봉, 개별 관광 형식의 고향 방문 등 새로운 방식의 이산가족 교류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단체장들은 올해 남북 관계 의제의 첫 머리에는 이산가족 상봉이 자리해야 한다면서, 서신 교환같은 기본적인 관계 복원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오영찬 / 이북5도위원회 위원장
"서신 교환, 화상 통화 등 기본적인 관계의 복원에 보다 중점을 두어야 하며 국가 전체가 나서야 할 과제임을 천명하고..."

한편 이번 설에는 비대면으로 망향경모제 행사가 열립니다.
이산가족 신청자 5만 명에게 임진각 망배단 경모 활동 간접체험, 오두산 통일전망대 등 북녘 정취가 담긴 체험 영상을 배포할 예정입니다.
일반 국민을 위해 통일부 누리집과 SNS에도 체험 영상을 공개합니다.
설 당일에는 임진각 망배단 방문객들을 위한 현장 안내와 헌화, 분향을 지원합니다.
또 국내 거주하는 100세 이상 초고령 이산가족 580명에게 설 인사카드와 명절 선물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남북대화를 조속히 재개해,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등 이산가족의 다각적 교류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5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