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취업지원제도 순항···전담공무원 740명 증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국민취업지원제도 순항···전담공무원 740명 증원

등록일 : 2021.02.09

유용화 앵커>
국민취업지원제도 시행 한 달 만에 약 20만 명이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정부가 전담 공무원 740명을 뽑아 현장에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한국형 실업부조로 기존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못한 저소득층과 청년,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2차 고용안전망인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시행에 들어간 지 한 달 만에 신청자 약 20만 명이 몰리면서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지원 목표 인원인 59만 명 가운데 30% 이상이 신청을 마친 겁니다.

녹취> 박화진 / 고용노동부 차관(지난 2일)
"1월 말 현재 거의 20만 명 가까이 신청했습니다. 지난해 해왔던 취업성공패키지에서 전환되는 분들 포함해서. 이로써 순조롭게 지금 출발하고 있다라고 보여집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로 한 달에 50만 원씩 6개월 동안 최대 300만 원의 구직촉진수당과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직촉진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중위소득 50% 이하이면서 재산이 3억 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시행 초기 신청자가 집중되면서 소득·재산 요건 등 수급자격 심사와 구직수당 지급 업무를 할 현장 인력이 부족한 상황.
이에 정부가 국민취업지원제도 운용을 위한 전담 공무원 740명을 새로 뽑기로 했습니다.
단일 제도에 투입하기 위해 충원하는 공무원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녹취> 박화진 / 고용노동부 차관(지난 2일)
"고용센터 한 번 가보시면 연말연초에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국민취업지원제도, 그 다음에 최근에 긴급고용안정지원 신규로 받고 있죠. 세 가지 사업 때문에 거의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고 저희들은 오히려 방역상황을 걱정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이들은 7급과 9급으로 하반기 채용을 통해 전국 99개 고용센터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저소득 취약계층의 일을 통한 빈곤탈출 지원을 위한 대표적인 취업지원사업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그러면서 실제 참여자 규모와 서비스 제공 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통해 고용서비스 질을 계속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5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