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7월 온라인쇼핑 23조 돌파···전년 대비 7.3% 증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7월 온라인쇼핑 23조 돌파···전년 대비 7.3% 증가

등록일 : 2025.09.01 20:01

모지안 앵커>
올해 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23조 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소매판매 지수 등 소비 관련 지표들도 호조세를 보이며 소비심리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통계청에 따르면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3조 335억 원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습니다.
2017년 이후 7월 기준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지난해 티몬과 위메프 쿠폰 정산대금 지연으로 거래량이 급감했는데, 이 기저효과가 해소되고 상품군별 거래액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겁니다.
특히 자동차, 자동차 용품 거래액이 전년 대비 무려 54.8%가량 급증하면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테슬라 신형 모델 판매량과 인도량이 늘어난 영향입니다.
실제 7월 테슬라는 7천여 대 넘게 팔리며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음식료품 거래액은 12.6% 증가했고 음식서비스, 농축수산물도 10% 넘게 거래량이 늘었습니다.
통계청은 온라인 장보기 문화와 배달 플랫폼 확산으로 거래액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같은 온라인 쇼핑 거래 규모 상승에 힘입어 7월 소비 관련 지표도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상품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액 지수는 전달보다 2.5% 늘었는데, 2023년 2월 이후 최대 증가 폭입니다.

녹취> 이두원 /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소비 측면에서는 소매판매의 경우 전월, 전년 동월 대비 모두 각각 2.5%, 2.4%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재화 소비는 물론 서비스업의 유통, 외식, 숙박, 미용 등 개인 서비스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7월 중순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급되고 소비심리가 회복된 영향이라고 통계청은 분석했습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