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UN총회 참석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추석·APEC 앞두고 '대한민국 새단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추석·APEC 앞두고 '대한민국 새단장'

등록일 : 2025.09.22 20:00

모지안 앵커>
추석 연휴와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정부가 전국적인 환경정비 캠페인에 나섭니다.
'대한민국 새단장' 주간을 지정해 해안과 도로, 농촌 등 쓰레기 취약지를 집중 정비합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장소: 경기 화성시 궁평항)

텅 빈 해변가에 덩그러니 놓여 있는 쓰레기.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여름 집중호우로 해양 쓰레기가 1만 톤 가량 발생했습니다.
연간 육상에서 발생하는 방치 폐기물은 11만 톤에 달합니다.
정부가 전국적인 쓰레기 정비에 나섭니다.
추석 연휴와 APEC 정상회의를 앞둔 다음 달 1일까지를 '대한민국 새단장 주간'으로 정한 겁니다.
이재명 대통령도 SNS 메시지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 깨끗한 국토에서 가족과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마련된 전 국민 대청소 운동"이라며 "많은 분께서 동참해 주신다면 깨끗한 대한민국 땅을 만드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해안, 도로, 하천 등 다양한 취약지역이 부처별로 나뉘었습니다.
해수부가 해안가를 담당하고, 국토부는 도로 청소, 환경부는 하천과 국립공원 관리, 농식품부는 농촌 마을 환경을 정비합니다.
전통시장과 다중이용시설 등 생활공간은 지자체와 자원봉사단체가 맡았습니다.
'수도권-농어촌 상생 청소'도 진행됩니다.
수도권 자원봉사자가 농어촌을 찾아 봉사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겁니다.

녹취> 윤호중 / 행정안전부 장관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모습을 세계인들에 보여줘서 우리 대한민국을 한 번 더, 계속 찾고 싶도록 만들어나가는 위대한 출발점에 서 있는 것이다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새 단장 첫날인 22일, 전국 각지의 141곳에서 2만여 명이 환경 정비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영상제공: 행정안전부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