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이재명 대통령 UN총회 참석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국정자원 화재···국민 불편 최소화에 역량 집중"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이 대통령 "국정자원 화재···국민 불편 최소화에 역량 집중"

등록일 : 2025.09.28 17:24

임보라 앵커>
지난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업무 시스템 일부가 중단된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정부 시스템 복구와 함께 국민 불편 최소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지난 26일, 정부 전산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 발생한 화재.
이로 인해 640여 개 정부 업무 시스템이 마비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이와 관련해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직접 주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먼저 국민 불편 최소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특히 금융과 택배, 교통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민간과의 협력도 당부했습니다.

녹취> 강유정 / 대변인
"추석 명절을 코앞에 두고 있는 만큼, 국민들이 명절을 지내는 데 불편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국무총리와 행안부 장관은 물론 각 부처 장관과 공직자들이 비상한 자세로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지난 2023년 발생한 전산망 장애를 언급하며, 근본적인 보완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시 전산망 이중화 등 조치를 신속히 진행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며, 거버넌스를 포함한 구조적 문제 해결 방안을 보고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국민들이 높은 시민의식으로 차분하게 대응해 주고 있다며 사의를 전하고, 이번 화재로 인한 장애와 복구 현황을 설명하는 소통 체계를 구축해 국민의 애로사항을 해소해야 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정섭 / 영상편집: 최은석)
이 대통령은 앞서 유엔총회에 참석 후 귀국해, 밤새 화재와 관련한 대응 체계를 보고받고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