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로 중단됐던 행정 서비스가 차츰 정상 가동되고 있습니다.
우체국과 정부24가 우선 복구됐고 나머지 시스템은 정부가 대체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복구 시간을 고려해 각종 세금과 서류 제출 기한도 연장됐습니다.
윤현석 기자입니다.
윤현석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29일 오후 4시 기준, 화재로 멈췄던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73개 서비스가 복구됐습니다.
1등급 업무는 20개, 55.5%가 정상화됐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던 우체국 우편과 금융서비스가 우선적으로 복구됐습니다.
또한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국민이 일상에서 자주 활용하는 정부24 서비스도 정상화됐습니다.
다만 중대본은 전소된 전산실에서 맡던 96개 시스템은 바로 재가동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구센터의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이전 복구를 추진, 최대한 신속하게 대체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민재 / 행정안전부 차관
"정보자원 준비에 2주, 시스템 구축에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대구센터 입주기업의 협조하에 최대한으로 일정을 당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대본은 국민 불편 최소화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시스템 완전 복구 전까지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대체수단을 확보 중입니다.
장애 복구시간을 고려해 9월 재산세 납부 기한 등 각종 세금 납부와 서류 제출 기한을 연장했습니다.
주민등록표 등·초본과 인감 발급 수수료도 오는 2일까지 면제합니다.
민원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해 정부합동 민원센터와 지역 민원센터, 민원 전담지원반도 운영합니다.
현 상황을 악용하는 사이버 범죄 예방에도 나섭니다.
정부는 장애관련 안내 문자 등을 악용한 스미싱 등 온라인 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공지하고,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협업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고광현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윤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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