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ASEAN 순방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세안부터 경주 APEC까지···정상외교 '슈퍼위크'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아세안부터 경주 APEC까지···정상외교 '슈퍼위크'

등록일 : 2025.10.24 19:58

김경호 앵커>
아세안 정상회의부터 경주 APEC까지, 숨가쁜 외교일정이 예정돼 있습니다.
진행 상황, 대통령실 취재기자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영은 기자, 이 대통령의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은 취임 후 처음이죠?

최영은 기자 / 대통령실
그렇습니다.
한주 앞으로 다가온 경주 APEC 정상회의에 앞서 또 하나의 다자외교 무대가 이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에서 열리는 ASEAN 관련 정상회의인데요.
이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요일인 오는 26일 출국해 1박 2일 일정으로 말레이시아를 방문합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우리 동포들을 만나는 일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외교 일정에 돌입하는데요.
이 기간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 즉 아세안+한중일 정상회의가 이어집니다.
이 대통령은 한-아세안 회의를 통해 양측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이어지는 아세안+3 회의에서는 아세안과 한중일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아세안 9개국 정상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 일본의 신임 총리인 다카이치 총리, 중국의 리창 총리 등 주요국 정상들이 참석하는데요.
이 대통령은 이들 정상과 양자 회담도 진행합니다.
현재까지 확정된 일정은 훈 마네 캄보디아 총리,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와의 정상회담 등입니다.
특히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에선 최근 심각한 문제로 부상한 온라인 스캠 범죄에 대한 공동 대응이 의제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 경주에서 열리는 APEC 회의 준비를 위해 둘째 날인 월요일 오후 귀국길에 오르는데요.
숨 고를 틈도 없이 29일, 경주 APEC CEO 서밋의 특별 연사로 연단에 오르며 APEC 일정을 개시합니다.
조금 전 리포트를 통해 한미, 한중 정상회담을 비롯한 굵직한 APEC 정상회의 일정을 소개드렸는데요.
이번 APEC을 계기로 이 대통령과 참가국 정상들이 공동선언문을 채택할 가능성도 나옵니다.
대통령실은 공동선언문 채택을 위해 오래 준비했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렇게 아세안, APEC으로 이어지는 다자 외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인데요.
이 주간을 대통령실에선 외교의 '슈퍼위크'라고 소개를 했습니다.
G7과 유엔 총회 등을 계기로 국제사회에 우리 정상외교의 복원을 알리는 데 이어, 한 단계 더 도약시킬 계기가 될 거라는 기대감을 비춘 것으로 보입니다.
다가오는 아세안과 APEC 일정 모두 현장에서 관련 소식 계속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