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배너 닫기
ASEAN 순방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떨어지면 죽습니다"···지붕공사 추락사고 줄인다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떨어지면 죽습니다"···지붕공사 추락사고 줄인다

등록일 : 2025.10.24 20:00

김경호 앵커>
지붕 공사 중 추락해 사망하는 근로자가 한 해 30명에 달합니다.
정부가 공사 자격 요건을 강화하고 안전 시설물 설치도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지난해 3월 전북 임실의 한 축사에서 지붕 교체 작업 중 작업자 한 명이 떨어져 숨졌습니다.
그보다 앞선 2022년 11월, 경북 경주의 공장에서도 태양광 설치 중 채광창이 깨지며 작업자가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지붕 공사 추락사고로 매년 약 30명이 사망하는데, 건설업 사망사고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이에 정부가 '지붕공사 추락사고 감축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고용부는 축사 밀집 지역, 산업단지 등 지역 특성에 맞도록 유관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하기로 했습니다.
고용부 자체 행정력만으로는 예방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떨어지면 죽습니다" 같은 추락 위험에 대한 메시지를 전파해 경각심을 높이고, 지붕공사에 특화된 추락방지시설 지원 사업을 내년도에 신설합니다.
이외에도 지붕공사 자격 요건을 건설업 등록업체로 제한하고, 지붕 안전시설물 사전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제도 개선도 추진합니다.

전화인터뷰> 민병윤 / 고용노동부 건설산재예방감독과 연구관
"추락사고는 충분히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방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소규모 건설 현장도 경각심을 높여 우리나라 건설 현장에 기본적인 안전관리 수준이 끌어올려지도록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봄·가을철마다 '지붕공사 추락주의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 합동 캠페인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