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소 건설사 PF 보증·안심환매 지원···올해 1조 공급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중소 건설사 PF 보증·안심환매 지원···올해 1조 공급

등록일 : 2025.11.12 20:08

모지안 앵커>
중소건설사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PF 특별보증과 미분양 안심환매 사업에 현재까지 8천억 원 이상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올해 안에 약 1조 원 이상의 유동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과 지방중심 건설투자 보강 방안에 담긴 PF 특별 보증.
착공 후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건설사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시공순위 100위권 밖의 중소건설사의 사업장까지 지원 대상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존 PF 대출보증 대비 시공자 평가 비중과 사업성 평가 비중을 완화했습니다.
또 중소 건설사의 주요 자금조달 수단을 고려해 보증 대상 금융기관을 저축은행까지 확대하고, 심사 절차와 보증료율을 모두 유리하게 적용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자격 완화로 도입 두 달 만에 5곳의 중소 건설사 사업장에 총 6천750억 원의 PF 특별보증이 승인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2곳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심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올해 안에 약 8천억 원 규모의 PF 특별보증이 지원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올해를 포함해 2027년까지 약 2조 원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취> 유병서 /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지금 금융 쪽에 애로가 있어서 우수 사업장의 경우에도 대출에 애로가 있는 부분이 있어서 HUG를 통해서 저희가 보증을 함으로써 2천억 원 정도의 재원을 투자해서 2조 원 정도의 자금 공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분양 안심환매 사업에 대한 중소 건설사의 호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분양 물량으로 자금난을 겪는 지방 사업장에 한시적으로 약 3~4%대의 저금리 자금을 공급하는 것으로 지난 9월 1차 모집 이후 현재까지 1천644억 원 규모의 신청이 접수됐습니다.
정부는 이달 중 심사를 거쳐 연내 자금 지원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난 4일부터 2차 모집 공고에 나선 가운데 주택업계 편의를 위해 신청 기간을 제한하지 않고 수시 접수 방식으로 바꿔 지원 하기로 했습니다.
또 업계의 제안을 반영해 공정률 기준 미달성 사업장도 자금지원 전까지 달성하는 조건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시공순위 30위 내 건설사의 우선 지원 신청 등 요건을 완화합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