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생산적 금융 전환···'첨단산업전략기금' 다음 달 출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생산적 금융 전환···'첨단산업전략기금' 다음 달 출범"

등록일 : 2025.11.12 20:08

김경호 앵커>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한국 경제 재도약을 위해 생산적 금융으로의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다음 달 첨단산업전략기금 출범을 토대로 민간의 투자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이억원 금융위원장이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저성장과 양극화라는 구조적 난제가 한국 경제를 짓누르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녹취> 이억원 / 금융위원장
"이걸 극복하는 방법은 산업과 실물이 이걸 뚫고 올라가야 된다. 그런데 이 올라가는 힘을 결국은 금융이 뒷받침을 해줘야 된다."

이 위원장은 한국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생산적 금융'으로의 전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생산적 금융의 대표격인 '첨단산업전략기금' 출범 일정을 다음 달 10일로 공식화 했습니다.

녹취> 이억원 / 금융위원장
"성공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서 이런 것들이 바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부는 첨단산업전략기금 등을 통해 총 150조 원 규모 '국민성장펀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 위원장은 "조달한 자금을 미래를 견인할 수 있는 분야에 어떻게 투자하느냐가 관건" 이라면서 "AI와 반도체 쪽에서 빠른 투자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정부 정책자금인 국민성장펀드가 마중물로 위험을 분담하고 민간이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신용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에 대해서는 "가계부채 건전성을 해칠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코스피가 급등하면서 빚을 내서 주식에 투자하는 이른바 '빚투' 열기에 신용대출은 지난달 1조 원 늘며 증가 전환했습니다.

녹취> 이억원 / 금융위원장
"추이를 보면 이 신용대출이 전체적인 가계부채의 증가를 견인한다든지 건전성에 위협을 준다든지 그런 정도는 아닌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15 부동산 대출 규제와 관련해서는 "부동산 시장 안정이 현재로서는 제일 중요한 과제"라며 "시장 영향과 가계부채 등 상황을 면밀히 살피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임주완 / 영상편집: 조현지)
규제 지역 조정을 위해 통계를 의도적으로 빠뜨렸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적법한 절차나 규칙에 따라서 발표했다"고 일축했습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