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우리나라 국가청렴도 31위···"20위권 목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우리나라 국가청렴도 31위···"20위권 목표"

등록일 : 2026.02.10 20:40

모지안 앵커>
지난해 우리나라의 국가청렴도가 전 세계 182개국 가운데 3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보다 한 계단 낮아진 순위인데 정부는 반부패 정책을 전면 재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강재이 기자입니다.

강재이 기자>
세계적 반부패 단체인 국제투명성기구, TI가 2025년 국가청렴도를 발표했습니다.
국가청렴도는 각 나라의 부패 인식 수준을 국제 설문을 통해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우리나라는 100점 만점에 63점으로, 182개국 가운데 31위를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고 수준이었던 전년 대비 점수는 1점, 순위는 1계단 하락했습니다.
1위는 덴마크, 최하위는 남수단으로 9점을 기록했습니다.
일본은 18위로 우리보다 높고, 중국은 76위에 그쳤습니다.
북한은 15점으로 최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국제 평가기관들은 2024년 말 국내 정치 상황의 변동성이 평가에 반영된 데다,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 기업인 대상 설문 지표가 크게 하락한 점이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9개 세부 지표 가운데 하나인 국제경영개발대학원, IMD 점수는 1년 새 12점 급락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결과를 반부패 정책을 재정비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입장입니다.

전화 인터뷰> 박혜경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정책총괄과장
"국민권익위원회는 국가청렴도 20위권 진입을 목표로 반부패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법과 제도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청탁금지법의 법적 공백을 보완하기 위해, 공직자 가족의 부정한 금품 수수에 대한 처벌 근거를 명확히 할 계획입니다.
공공부문 채용 공정성을 강화하고, 민생과 규제 분야에 숨어있는 부패 유발 요인도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KTV 강재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