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중국·러시아 등 외국 국적을 가진 우리 동포들의 국내 취업이 오는 3월부터 한결 쉬워집니다. 방문취업비자로 입국한 외국국적 동포들이 3년 동안 자유롭게 취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오는 3월부터는 중국과 러시아 등 외국국적 동포의 국내취업과 고용절차가 크게 간소화됩니다. 외국국적 동포가 방문취업비자로 입국해 3년 동안 자유롭게 취업할 수 있는 방문취업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입니다. 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오는 3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사용자는 고용허가서를 동포 개인별로 각각 받아야 했지만, 앞으로는 고용할 총 인원 수만 확인받으면 됩니다. 또 한 번 `확인서`를 받으면 3년 동안 허용인원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동포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취업제도 시행 관련 브리핑 1월 3일 (국내취업기회 확대 및 근로자 확보 가능할 것이라는 내용)

다만, 내국인의 고용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사용자는 확인서 발급 신청 전 일주일 동안 내국인을 구인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며, 고용지원센터에 등록된 동포만 고용할 수 있습니다. 동포들은 `방문취업`비자인 H-2를 받아 입국한 후 취업교육을 받고 구직신청을 거치면 고용지원센터의 알선을 받아 취업할 수 있습니다.

ktv뉴스 김현압니다.

취재기자: 김현아
영상취재: 채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