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이종석 장관, “도쿄서 대화 가능성”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4월 6일, 6자 회담 재개와 관련해, 오는 9일부터 일본 도쿄에서 열릴 동북아시아 협력대화, NEACD를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석 장관은 4월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도쿄에서 참가국들의 대화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올해 동북아시아 협력대화에는, 우리나라와 북한, 미국과 일본...
-
독일통일에서 배운다 2 - 통일 독일의 경제문제와 시사점
1989년 11월 9일.
40년간 동서독을 가로막았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통일독일의 국민들은 민족의 과업을 이룬 역사의 승자처럼 보였다.
독일시민의 시위모습 그러나 문화적 차이, 사회통합의 문제등 동서독 격차로 인한 문제들이 드러나기 시작했고, 무엇보다 40년 넘게 단절되었던 동서독의 경제체제를 하나로 통합하는것은 한 세기를 두고 해결해야할 과제였다...
-
北, 남측 기업인 대상 첫 투자설명회
이봉조 통일부 차관은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기자 브리핑을 갖고, `안동대마방직 합영회사 창업식을 계기로 다음달 1일 북측 민경련 주관으로 처음으로 남측 기업들을 상대로 한 투자설명회가 평양에서 개최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차관은 `이번 설명회는 남측 기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북측 최초의 투자설명회`라며, `남측의 투자를 적극 유치하기 위한 북측 의지...
-
통일부장관 ``미묘한 변화` 북핵 집중력 감소요인`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29일 이른바 한반도의 `미묘한 정세 변화`와 관련, `기회요인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핵문제 해결을 위한 각국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요인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북핵 문제에 중장기적인 한반도 미래전략을 각국이 결부해서 풀어보자는 흐름이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
개성공단 제품 상하이 전시회 출품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의 생산이 본격 궤도에 올라서고 있는 가운데,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 제품들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홍보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계획입니다.
개성공단에서 만들어진 제품들이 다음달 4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제3회 상해 대한민국 섬유패션대전에 처음으로 출품됩니다.
상하이 전시회에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 18곳이 참여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업체...
-
정부, WHO 통해 2년간 200억원 대북지원
정부가 북한의 영유아를 위해서 WHO 즉 세계보건기구를 통해서 올해부터 2년동안 2천5만 달러, 우리 돈으로 200억원을 지원합니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3월 28일 오후 정부중앙청사에서 이종욱 WHO 사무총장과 이런 내용의 지원약정서를 체결했습니다.
이로써 정부는 앞으로 2년 동안 모두 2천5만 달러를 지원하되 올해는 현금 505만여 달러와 현물 5...
-
독일 통일에서 배운다
-
반기문 외교부 장관, `北, 6자회담 복귀 희망 조짐`
북한이 교착국면에 빠진 북핵 6자회담에 복귀하고 싶어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반기문 외교통상부장관이 전했습니다.
반 장관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북한이 위조달러 문제와 관련해 미국이 취한 조치를 6자회담과 연계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과 미국은 이달초 위폐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고위당국자 간에 회동한 바 있습니다.
반 장관...
-
북핵 및 6자 회담 관련 기사
현재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한미 FTA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FTA로 인해 농업은 물론 국내산업에 피해가 생길 것이라는 위기감으로 관련 종사자들은 물론 국민들도 우려와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미국산 쌀이 국내에 처음 수입되었습니다.
강력하게 항의하는 농민들의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씁쓸해지던데 피해가 예상되는 산업에 대해서는 철저...
-
13차 이산상봉- 南 취재진 전원철수 결정
금강산 현지에서는 24명의 공동취재단이 20일부터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취재 중이었고 22일 기자 6명이 1진 상봉단과 함께 남측으로 귀환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동취재단은 23일 오전 긴급회의를 갖고 정상적인 취재 활동이 더 이상 어렵다고 판단해 남은 취재진도 모두 철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이와 관련, `정부는 20일부터 금강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