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北 한미군사 연습 중지요구, 회담 장애안돼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제3차 남북 장성급회담에서 한미군사연습을 중단하라는 북한의 요구가 회담의 장애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주례브리핑에서 북측이 한미 군사연습의 중단을 요구했느냐는 질문에 북측은 우리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얘기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장관은 또 이번 장성급회담부터 북측의 제의로 수석대표의...
-
대북 비료지원 첫 선박 28일 출항
북한에 봄철 비료 15만톤을 지원하는 사업이 28일 시작됩니다.
통일부는 북한에 대한 비료 15만톤 지원사업과 관련해 첫 수송선박인 국적선 `오니아 코나`호가 복합비료 6천톤을 싣고 28일 오전 여수항을 출발해 남포항으로 갑니다.
이 선박에는 대한적십자사 소속 인도요원 4명이 동승하게 됩니다.
앞서, 북측은 우리측이 제시한 유기비료 대신에 유안비료를 ...
-
북관대첩비 3월 1일 공식 北측 인도
경복궁 경내에서 야외에 전시되던 북관대첩비가 북한으로 인도되기 위해 지난 20일에 해체됐습니다.
3월1일 북한으로 떠나게 되는데, 하루전인 28일 의정부에서 노제가 있었습니다.
임진왜란 때 함경도 경성과 길주에서 왜군을 물리친 정문부 의병장을 기리기위해 세워진 북관대첩비는 지난 1905년 러일전쟁 당시 일제의 약탈로 약100년의 세월동안 야스쿠니 신사에...
-
국가균형발전의 토대 만들자
양극화 문제 뿐 아니라 정부가 핵심정책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국가균형발전입니다.
정부는 임기가 끝나더라도 균형발전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양극화 해소 문제와 더불어 현 정부가 출범 초부터 핵심정책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국가균형발전입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수도권과 지방간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
-
군사신뢰의 디딤돌을 쌓는다. 제3차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
제4차 이산가족 화상상봉 진행
이산가족들의 제4차 화상상봉이 27일 오전부터 실시되고 있습니다.
27일과 28일 이틀 동안 실시되는 이번 화상상봉에는, 남측과 북측 각각 40가족씩 모두 80가족이 화상단말기를 통해 가족들과 상봉을 하게 되며, 한 가족당 2시간씩의 시간이 배정됩니다.
이번 화상상봉을 위해 남측에는 서울 등 9개 도시에 13개 상봉실이, 북측에는 평양 고려호텔에 10개...
-
남북교류협력 추진회의
정부는 개성공단 본단지 입주를 앞두고 전력과 통신 기반을 확충을 위해 남북협력기금에서 787억원을 한국전력과 KT에 빌려 주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종석 통일부 장관 주재로 남북교류협력 추진협의회를 열고 한국전력과 KT가 각각 신청한 410억원과 377억원의 대출 신청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대출 조건은 7년 거치 13년 상환에 연리는 2%입니다.
이에...
-
제4차 화상상봉 행사 일정 시작
제4차 이산가족 화상상봉 행사가 이틀간의 일정으로 시작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남북 양측 각각 40가족 총 575명이 상봉하게 됩니다.
서울 남산동 대한적십자사 본사에 마련된 화상상봉장, 남측 가족들이 상봉실로 들어가 북측 가족과 감격의 재회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화상상봉 행사에는 이틀간 남, 북 가족 총 575명이 광케이블로 연결된 화상회의 시스템을...
-
이종석 통일부 장관 브리핑
정부는 오늘 이종석 통일부 장관 주재로 ‘남북교류협력 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
북-미, 내달 7일 뉴욕서 위폐문제 논의
북한과 미국은 내달 7일 뉴욕에서 접촉을 갖고 북한 위폐 문제 등을 논의한다고 미 국무부가 23일 공식 발표했습니다.
애덤 어럴리 국무부 부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미 위폐 접촉에는 북한 측에서 리근 외무성 미국 국장이, 미국 측에선 재무부를 비롯해 국무부와 국가안보회의 관계자들이 참석한다고 밝혔습니다.
어럴리 부대변인은 이 접촉이 북핵 6자회담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