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워킹그룹 기능 재조정···2.0시대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워킹그룹 기능 재조정···2.0시대로"

등록일 : 2020.08.19

유용화 앵커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오늘 취임 후 처음으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만났습니다.
이 장관은 해리스 대사에게 한미 워킹그룹의 운영과 기능을 재조정해 2.0 시대를 열 것을 제안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서울청사
(장소: 오늘 오후, 서울 종로구)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를 반갑게 맞이합니다.
이 장관이 취임후 해리스 대사를 만난 건 처음입니다.
해리스 대사를 만난 이 장관은 남북대화 복원과 인도적 협력, 남북합의 이행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남북대화를 복원하고 먹는 거, 아픈 거, 죽기 전에 보고싶은 거, 이런 인도적 협력, 작은교역을 추진하고, 마지막으로 남북 간의 합의 이행이라는 큰 틀에서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그런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미국의 협력과 지지가 매우 중요하다며, 한미 워킹그룹을 언급했습니다.
이 장관은 한미 워킹그룹은 제재 관련 협의에서 매우 효율적이었다는 긍정적 평가도 있지만, 남북관계를 제약한다는 비판적 견해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워킹그룹에서 논의할 것과 우리 스스로 할 것을 구분해서 추진해야 한단 기본입장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이 장관은 한미 워킹그룹의 운영과 기능을 재조정, 재편하는 2.0 시대를 함께 열 것을 제안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한미 워킹그룹은 그 운영과 기능을 재조정, 재편하면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책을 진하는 방향으로 역할을 명확히 발전적으로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리스 대사는 한미 워킹그룹의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이 장관이 제안한 워킹그룹 2.0에 대해 의견을 듣겠다고 답했습니다.

녹취> 해리 해리스 / 주한미국대사
"한미 워킹그룹은 효율적인 구조이고, 이처럼 중요한 일을 하는데 우리가 더욱 더 긴밀히 일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말씀하신 워킹그룹 2.0의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장관님의 의견을 듣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이 장관은 내일(19일)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만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4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