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호우피해 극복 총력전, 농기계 수리를 도와드립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호우피해 극복 총력전, 농기계 수리를 도와드립니다

등록일 : 2020.08.28

2020년 여름, 56일간의 장마

사상 최고의 호우 피해, 그곳에는 남겨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십년 살면서 이렇게 큰 물난리는 본 적이 없는데...갈 데도 없이 갑자기 수해를 입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가재도구나 가구나 이런 것이 전부 물에 잠겨버리니까 힘들다고 말로 다 못하지..."

농민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그 곁을 함께 합니다.

(장소: 전라북도 순창군)
전북 순창의 한 마을, 오늘은 마을에 특별한 손님이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기계 뭐 가지고 나오셨어요? 이리 주세요. 아버님이 쓰시던 거에요? (내가 쓰던 건데 잘 작동이 안돼.) 작동이 안돼요? 될 때는 되고?“

어르신이 한달음에 달려온 이유는 농기계 수리팀을 만나기 위해서인데요.
농촌의 일손을 돌어주는 고마운 농기계가 호우피해로 고장이 나 오랜 기간 농사에 차질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이궁로 / 순창군 농업기술센터
"저희가 수해복구 지원을 나와서 농기계 침수된 것 농민들이 가져온 것을 수리하고 있습니다."

"애를 많이 쓰셔서 고마워요. 무엇보다 작업 마치고 잘들 돌아가셔요.(네)“

거듭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어르신.

조봉제 / 전북 순창군 적성면
"내가 어떻게 고쳐보려야 나는 엄두가 안 나. 어떻게 할 줄을 몰라. 그래도 전문가들이 나오셔서 손을 봐주니까 고맙죠. 매년 농사짓는 농사지만 열심히 해서...(기계도) 수리했으니까 농사를 잘 지어야죠.“

호우피해로 한순간에 일어버린 일상.
사라진 농작물은 농민들에게 자신보다 소중한 존재였습니다.
그래서 농기계 수리는 농민들에게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전합니다.
고장난 농기계를 모두 수리한 전문가들이 또다시 길을 떠날 채비를 하는데요.
그 발걸음이 유난히 분주해 보입니다.

이궁로 / 순창군 농업기술센터
"경운기 같은 경우는 마을회관으로 갖고 나오시질 못하세요. 시동을 걸어야 (작동을) 하는데 경운기는 침수가 되면 시동을 걸명 안 되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직접 소장님 연락을 받고 집에 직접 찾아가려 합니다.“

침수된 대형 농기계는 함부로 작동했다가는 안전에 위험이 있어 직접 찾아가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거에요? (감사합니다. 이렇게 오셔서) 해드려야죠. 시동은 안 거셨죠? (네, 물이 닿아서 완전 분리해야 할 것 같은데?) 일단은 저희가 엔진 안에 있는 것을 빼보고 무상교체 해보고 시동을 한 번 걸어볼게요. 정비하는 동안 잠깐 쉬고 계세요. (네) 꽉 막혔네. 엔진이. 이건 빼주고.“

거침 없는 농촌의 맥가이버.
그 손길로 마음을 전해봅니다.

조순영 / 전북 순창군 적성면
"제일 비싼 농기계가 온통 물에 잠겼으니 정말 수리비용도 한 두푼 드는 것도 아닌데 그래도 모른체 하지 않고 직접 와서 수리를 해주시는데 생각지도 않았는데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이런 사태를 잘 이겨내려고 해야죠. 이런 고마운 분들이 계시니까. 저희도 힘을 내서 더 열심히 살아봐야죠."

불현듯 마을을 휩쓸고 간 집중 호우피해.
막막한 현실 앞에서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이유는 고마운 사람들의 배려와 격려 덕분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 작은 희망이 우리 농촌을 다시 일어서게 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