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법외노조 통보' 폐지···시행령 개정안 입법 예고

KTV 뉴스중심

'법외노조 통보' 폐지···시행령 개정안 입법 예고

등록일 : 2021.03.17

박천영 앵커>
오는 7월 개정된 노조법 시행을 앞두고, 고용노동부가 후속 조치에 나섰습니다.
시행령엔 정부가 노조를 해산시킬 수 있는 이른바 법외노조 통보 제도를 없애는 내용 등이 담겼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국제노동기구, ILO 핵심협약 비준에 맞춰 지난해 12월 개정된 노동조합·노동관계 조정법.
고용노동부가 오는 7월 개정 노조법 시행을 앞두고 시행령 개정을 추진합니다.
우선 정부가 사실상 노조를 해산시킬 수 있는 이른바 법외노조 통보 제도를 없애기로 했습니다.
법외노조 통보를 받은 노조는 단체협약 체결, 쟁의 조정 신청 등 권한을 행사 할 수 없게 됩니다.
시행령 개정안에서는 노조의 결격 사유 발생으로 시정 요구를 받고도 이행하지 않으면 법외노조 통보를 받을 수 있다는 문구가 삭제됩니다.
다만 정부가 결격 사유가 발생한 노조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9월 해당 시행령 조항이 노조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할 수 있다며 무효라는 대법원 판단에 따른 겁니다.
고용부는 개정안에 단체교섭 제도 운영과정에서 제기된 보완사항도 반영했습니다.
그동안 사용자가 과반수 노조에 해당하는 노조를 공고하지 않아도 이의 제기를 할 수 없었습니다.
앞으로는 노조가 이를 노동위원회에 이의 신청할 수 있도록 사유가 명시됩니다.
또 개별 교섭을 할 때에도 1년 동안 단체협약이 체결되지 않으면 어느 노조라도 교섭을 요구할 수 있도록 신설노조 교섭권이 강화됩니다.
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노조법 개정 관련 조항도 정비됩니다.
근로시간면제 한도 설정과 교섭 창구 단일화를 위한 조합원 수 산정 기준을 전체 조합원에서 종사 근로자인 조합원으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고용부는 다음달 26일까지 입법예고를 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개정안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박민호)
또 개정 노조법 시행을 앞두고 현장 교육과 노사 설명회 등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