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원전금융 플랫폼' 구축···제주서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원전금융 플랫폼' 구축···제주서 대규모 그린수소 실증

등록일 : 2022.09.29

윤세라 앵커>
원전 수출의 컨트롤타워로 불리는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가 2차 회의를 열고, 성과를 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제주에서는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그린수소'를, 대규모로 생산하기 위한 '실증사업'이 시작됩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제2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장소: 오늘 오후, 서울 가든호텔(마포))

지난 8월 출범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가 두 번째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관계부처와 금융기관, 공기업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금융 플랫폼 구축'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원전사업의 특성상 안정적인 금융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수출입 은행과 산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금융기관들 간에 선제적으로 유기적인 협력체계가 마련되고 전문적인 리스크 분석과 금융 지원 시스템이 가동될 수 있도록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책금융기관 등은 '원전금융 플랫폼'을 구축해 금융지원 시스템 가동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체코·폴란드에 대해서는 '원전 수출 지원 태스크포스(TF)'를 10월 중 발족해 원전 수출 추진 상황을 점검합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위원회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지난달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에 이어 제2의 원전수출 성과 창출에 노력할 방침입니다.

최유선 기자 yuseon9527@korea.kr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세계가 '그린수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린수소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얻는 수소를 말하는데요.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제조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7년부터 실증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국내 최초 12.5MW급 실증사업이 제주에서 시작됩니다. 현존하는 그린수소 생산 시스템 4종을 모두 이용해 실증을 진행합니다."

산업부는 이 사업을 통해 가동률 60% 기준 연 1천176톤의 수소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생산된 수소는 수소기반으로 전환예정인 제주시 청소차 200여대와 시내외 버스 300여대에 공급될 계획입니다.

최유선 기자 yuseon9527@korea.kr
"출퇴근길 교통 정체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도 꼽히는데요.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조감도처럼 인천과 서울을 잇는 고속도로가 지하에 건설되면서 교통량을 분산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될 경우 인천 청라지구와 여의도 간 이동 거리가 40분에서 23분으로 17분이나 단축될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 영상그래픽: 손윤지 강은희)
아울러 대심도, 장대 지하터널에 적합한 방재·환기설비 등 안전시설을 확충하는 등 안전에 방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6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