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바이마을·DMZ 평화의 길···문화로 일구는 지역 발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아바이마을·DMZ 평화의 길···문화로 일구는 지역 발전

등록일 : 2025.05.08 20:11

모지안 앵커>
정부가 문화를 통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문화매력 100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지금 강원도는 숨은 보석들을 다듬으며 관광객을 맞이할 준비가 한창입니다.
김찬규 기자가 현장을 가봤습니다.

김찬규 기자>
강원 속초시 중앙동과 아바이마을을 잇는 갯배.
한 무리의 관광객들이 갯배를 타고 바다를 건넙니다.

(아바이마을(강원 속초시))

골목에서 피어나는 전 부치는 냄새를 따라 발걸음을 옮기면 아바이마을이 펼쳐집니다.
한국전쟁 때 피난민들이 모래밭이었던 곳을 개척해 일군 동네입니다.

인터뷰> 고정숙 / 아바이마을 상인
"실향민 1세대 분들이 개척해서 여기서 집단으로 살고 계시다가 웬만한 분들은 다 돌아가시고 저희 엄마는 지금도 생존해 계세요. 저는 셋째 딸. 7남매 중에 셋째 딸. 엄마가 하시던 가게를 제가 이어서 운영하고 있어요."

아바이마을은 속초를 대표하는 관광지가 됐습니다.

인터뷰> 윤시연 양재희 / 서울 양천구
"바다도 있고요. 먹거리도 맛있고. 아이와 이런저런 체험도 하려고 왔어요. (아바이 순대도) 방금 구매했습니다."

산과 바다, 호수 등 제철 음식이 풍부한 자연환경을 지닌 속초는 '음식 문화도시'로 발돋움할 준비가 한창입니다.
아바이마을을 함경도식 음식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꾸고, 오징어의 배를 갈랐던 '수산물공동할복장'을 음식문화 복합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DMZ 평화의 길(강원 고성군))

고성에서는 'DMZ 평화의 길'이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천혜의 자연이 펼쳐집니다.

김찬규 기자 chan9yu@korea.kr
"지난해 9월 모든 구간이 열린 코리아둘레길 종점입니다. 국토 한 바퀴를 두르는 4천500km의 여정은 우리나라 최북단, 이곳 통일전망대에서 끝납니다."

눈이 시리게 푸른 동해안을 따라 저 멀리 금강산과 해금강을 눈에 담고, 남방 한계선까지 걸어서 여행할 수 있습니다.
화창한 날에 금강산까지 바라볼 수 있는 B코스는 9일부터 예약할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아바이마을과 DMZ 평화의 길처럼 대한민국 구석구석 숨은 매력을 계속 발굴해 알릴 계획입니다.

인터뷰> 유인촌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로컬100(지역문화매력100선)으로 지정됐거나 문화도시로 지정된 곳을 우선적으로 중심으로 해서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할 겁니다. 그러니까 조금 기대를 한 번 해보셔도 될 것 같아요."

문체부는 지역을 찾는 발걸음을 늘려 문화로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루겠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이기환, 황신영 / 영상편집: 김예준)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70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