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분야도 국제협력 시대를 맞은 가운데, 해외 과학기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외국과의 공동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우리 과학기술의 혁신역량을 키우기 위한 계획이 마련됐습니다.
정부는 과학기술 국제화에 634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이 한.베트남 과학기술공동위원회 참석을 위해 베트남을 방문하는 등 국가 연구개발 사업의 생산성 향상과 과학기술 혁신역량 제고를 위한 과학기술국제화사업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과학기술부는 양자.다자간 국제회의와 외교채널을 통해 합의한 국제 과학기술 협력사업 지원을 통해 과학기술 협력의 기반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협력단계별, 권역별, 분야별로 사업을 특성화하고 과학기술적 성과와 과학기술 외교 지향적 성과가 동시에 높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과학기술부는 우선 양자, 다자간 공동연구와 글로벌 연구실 등 국제 공동연구 사업에 139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허재용 과학기술부 미주기술협력과 서기관
아울러 인적 네트워킹 구축사업 확대와 개도국 과학기술지원단 사업 추진 등 국제화 기반조성 사업에 154억원을 지원합니다.
인터뷰>허재용 과학기술부 미주기술협력과 서기관
이와 함께 동북아 연구개발 허브 기반 조성을 위해 325억원의 예산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기관별로 분산 추진했던 과학기술 국제협력업무와 사업관리 업무를 통합하는 등 과학기술 국제화사업 관리체제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