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회복지시설 내달 5일까지 휴관···돌봄서비스 지속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사회복지시설 내달 5일까지 휴관···돌봄서비스 지속

등록일 : 2020.03.19

유용화 앵커>
정부가 학교 개학을 2주 더 늦춘 데 이어, 사회복지시설의 휴관도 다음 달 5일까지 연장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또 휴관 장기화로 불편을 겪게 될 취약 계층의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방역 당국이 코로나19의 추가적인 지역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복지 이용시설에 대한 휴관도 다음 달 5일까지 연장해달라고 권고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22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휴관 권고를 한데 이은 추가 조치입니다.
이번 조치로 휴관 연장을 권고받는 시설과 서비스는 기존 휴관 조치 중이던 지역 아동센터와 다함께 돌봄 등 아동 관련 시설과 노인복지관과 치매 안심센터 등 노인 관련 시설을 비롯해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주간보호시설 등 장애인 관련 시설, 자활사업 등 일자리 관련 시설 등 모두 15가지입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현재 전체 사회복지이용시설 중 99.3%가 휴관을 하고 있다며 이용 대상 중 가족 내 돌봄이 어려운 경우 긴급돌봄을 제공하고 식사가 어려운 분들에게 도시락을 배달하는 등 휴관 장기화로 인한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임호근 / 중앙사고수습본부 국민생활지원반장
"지역 아동센터에 대해서는 긴급돌봄 외에도 급식제공이나 안부확인, 돌봄 공백이 있는지 그런 것을 전화 확인하고 있고요. 노인에 대해서는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에 대해서 그동안에 하고 있던 무료급식이나 독거노인에 대해서 돌봄 서비스 유지 이런 것이 주로 비접촉·비대면서비스를 통해 이어지도록..."

또 복지시설의 소독과 방역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종사자와 일부 이용자의 발열 체크 등을 수시로 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 19 확산으로 일상생활에 타격이 큰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을 돕는 한시적 생활지원 사업도 실시합니다.
긴급복지 지원요건을 완화하고 기초 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4개월간 한시적으로 40만 원~52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대해서도 휴교 기간 동안 책상 재배치와 급식 시간 조정 등 학교 내 감염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방역 실행 방안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기자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3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