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전공자도 익히는 인공지능 교육···'멋쟁이사자처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비전공자도 익히는 인공지능 교육···'멋쟁이사자처럼'

등록일 : 2021.05.02

박성욱 앵커>
고용노동부의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을 통해, '인공 지능 인재'를 키우는 곳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판 뉴딜 혁신 사례'로 인정받기도 했는데요.
문기혁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인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기관으로 참여해 인공지능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AI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첫 단계인 코딩을 직접 배워봤습니다.
코딩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코드'를 입력해 기계가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과제는 오늘 점심 메뉴 고르기.
'코드'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통해 입력하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제가 코딩의 가장 기초 과정을 직접 실습해보겠습니다. 오늘 점심은 뭘 먹을지, '파이썬'을 통해 출력값을 직접 얻어보겠습니다.”

일단 먹고 싶은 메뉴 세 가지를 골랐습니다.
피자와 짜장면, 짬뽕을 한글로 쓰고,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인 '파이썬'으로 코딩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를 골라달란 명령어를 입력하자,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오늘 점심은 짬뽕으로 결정됐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이 운영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은 코딩 등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부터 AI 심화 교육까지 11주 과정으로 이뤄졌습니다.

인터뷰> 나성영 / '멋쟁이사자처럼' 공동창업자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저희가 3개월 동안 진행하는 인공지능 통합 과정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고요. 기초인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부터 머신러닝, 딥러닝까지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가르쳐주는 통합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700만 원 상당의 수업료는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전액 국비로 지원됩니다.
현재 2기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집 중인 3기 과정까지 AI 전문가 360명을 양성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나성영 / 멋쟁이사자처럼 공동창업자
“성과에 대한 부분들은 실제로 인공지능 엔지니어로 취업하신 분도 계시고요. 그리고 같이 수업 들은 학생들끼리 창업을 한 사례도 여러 가지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커톤 대회를 나가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하고요.”

정부는 '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 '멋쟁이사자처럼'의 AI 훈련뿐만 아니라 다양한 훈련을 운영합니다.
청년들이 선호하는 민간 혁신 훈련기관과 함께 AI.
빅데이터 등을 실무 중심으로 훈련 과정을 제공합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이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디지털 신기술 분야 실무 인재 18만 명을 양성할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1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