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거리두기 방역지침 유지···요양시설 검사·면회 완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거리두기 방역지침 유지···요양시설 검사·면회 완화

등록일 : 2021.05.02

박성욱 앵커>
이번에는 조정된 거리두기의 단계별 세부 방역 수칙을 살펴봅니다.
거리두기 2단계 지역의 식당과 카페는, 밤 10시까지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신경은 앵커>
요양 병원, 시설의 PCR 검사 주기, 면회 기준은 '완화'됩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다음 달 23일까지 현행 거리두기 체계가 이어지면서 2단계 지역에 있는 유흥시설 6종의 집합금지 조치도 연장됩니다.
영화관과 PC방, 학원,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은 별도 운영시간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식당과 카페는 오후 10까지만 매장 내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 100인 이상이 모이는 모임이나 행사는 금지됩니다.
1.5단계 지역의 유흥시설 6종은 방역수칙 준수를 전제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식당과 카페의 운영시간을 제한하진 않지만, 500명 이상 행사를 열 경우 마스크 착용 등 핵심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스포츠 관람은 정원의 30%만 가능합니다.
방역당국은 이와함께 요양병원과 시설의 PCR 검사 주기와 면회기준 등 방역수칙을 단계적으로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요양병원과 시설에 대한 방역수칙을 완화하고자 합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최근 집단감염이 크게 감소하였고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이에 따라 전체 대상자의 75% 이상이 1차 접종을 완료하고 2주가 지난 곳에 대해서는 2주 후부터 PCR 검사 주기가 완화됩니다.
먼저 요양병원은 수도권 등 2단계 지역에서 현행 주 2회에서 주 1회로, 비수도권 1.5단계 지역은 2주에 1회로 줄어듭니다.
요양시설은 지역과 관계없이 현행 주 1회에서 2주에 1회로 완화됩니다.
완화된 기준은 지난 24일부터 요양병원에 적용된 데 이어 요양시설은 다음 달 5일부터 적용될 전망입니다.
다만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될 경우 검사 주기는 다시 단축될 수 있고, 백신 미접종자는 당분간 최소 주 1회 검사를 유지할 방침입니다.
또 이들 시설의 면회 기준도 개선됩니다.
면회객이나 입원환자 중 한쪽이라도 2차 백신 접종을 마치고 2주가 지난 경우, 대면 면회를 허용할 방침입니다.
별도의 면회 공간과 보호용구 착용 등 최소한의 방역수칙은 유지하고, 면회객 PCR 음성 확인 요건은 면제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방역당국은 구체적인 시행 계획과 일정은 추후 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1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