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미등록 동물 공공시설 제한···'인수제' 검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미등록 동물 공공시설 제한···'인수제' 검토

등록일 : 2021.10.01

신경은 앵커>
정부가 '유기 반려 동물 관리'를 위해, 등록이 안 된 동물의 '공공시설 이용'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반드시 등록해야 하는 지역도 늘어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세종청사)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회의에서는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심의, 확정했습니다.
정부는 먼저 반려동물 관련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 미등록 동물은 서비스를 제한하고 등록 의무지역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부겸 / 국무총리
"유기행위 차단과 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초 입양 시 등록이 제대로 될 수 있게 적극 유도하고..."

이를 통해 오는 2024년까지 반려동물 등록률을 70% 이상 끌어올리기로 했습니다.
또 오는 2026년까지 실외사육견 85% 이상에 중성화를 완료한다는 목표입니다.
군입대, 교도소 수용, 질병처럼 불가피한 경우 동물보호센터에 소유권 이전을 할 수 있는 반려동물 인수제 도입을 검토합니다.
반려동물을 더는 키울 수 없는 사정이 생겼을 때 유기 이외의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이와함께 입양 관련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전교육을 이수하면 동물등록비를 보조한다는 방침입니다.
반려동물 구조를 활성화하고 유기 반려동물로 인한 피해 보장도 확대합니다.
시, 도 광역단위 전문포획반을 구성, 운영하면 우대 조치하고, 시민안전보험 보장항목에 유기견 물림 사고를 추가하도록 각 지자체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전국 지자체 위탁 동물보호센터 228곳에는 중앙, 지방 합동 일제점검을 합니다.
동물학대 규정을 위반하면 위탁 동물보호센터 지정을 취소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보호센터의 불법행위 방지를 위한 관리, 감독도 대폭 강화합니다."

아울러 민간 동물보호시설에 양성화를 추진하고 신고제를 도입해 시설, 운영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동물보호관리시스템도 개선해 나갑니다.
전입신고를 할 때 소유자의 바뀐 주소를 동물등록 정보에도 반영하는 한편, 정부24에서 소유자 등 변경신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17회) 클립영상